파크골프, 어르신들의 새로운 동반자

시니어분들의 새로운 문화 파크골프

 오늘은 공원을 걸었다. 걷다 보면 심심치 않게 잔디를 활보하며 파크골프를 즐기는 시니어분들을 볼 수가 있다. 이런저런 이야기도 나누고  햇살도 맞으며 경기를 즐기시는 모습을 먼발치에서 보면 예전에는 볼 수 없었던 시니어분들의 새로운 문화와 변화를 몸소 느끼곤 한다.

파크골프장으로 가는 공원길

파크골프의 역사와 정보

 한국의 시니어 문화에서 대유행하고 있는 파크골프는 어원에서 의미를 찾아보자면 공원(Park) + 골프(Golf) = Park Golf (파크골프)로 만들어졌으며, 뜻에서 알 수 있듯이 공원에서 즐길 수 있는 간단한 형태의 골프를 말한다. 파크골프는 1983년 일본 홋카이도 동부 마쿠베츠에서 탄생했으며, 최초의 파크골프장은 마쿠베츠강가에 위치한 진달래 코스이다. 1986년마쿠베츠에서 파크골프 챌린지 90의 개최와 동시에 마쿠베츠 파크골프협회를 만들어내면서 파크골프라 이름 짓게 되었습니다. 일본에 홋카이도에는 600여 개의 파크골프장이 있으며, 일본 외에도 하와이, 호주, 중국등에서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한국의 첫 파크골프장은 2000년 진주 상락원의 개장으로 본격적으로 도입되었으며, 2004년에 서울 여의도에 9홀 규모의 공식 한강 파크골프장이 개장되었다. 현재 한국은 400여 곳의 파크골프장을 운영 중 (24년 3월 집계)이며, 2019년 226곳에서 증가한 것으로, 파크골프의 대중화와 인기가 수치로만으로도 느껴진다.  이를 위해 많은 지자체에서 파크골프장을 새롭게 조성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파크골프장의 보급화로 저렴한 비용으로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게 하는 원동력이 되며, 또한 지역 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다줄 것으로 보인다.

기본적인 룰

 파크골프의 룰은 골프와 유사하며, 티오프에서 홀을 향해 공을 치고, 최종적으로 가장 적은 타수로 홀에 공을 넣는 사람이 승리한다. 18홀 기준으로 약 1시간 30분에서 2시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며, 보통 4인 1조로 경기를 진행되어 체력적인 부담이 적다. 86cm의 길이 클럽과 지름 6cm 지름의 공을 사용합니다. 클럽은 나무로 만들어지며, 일반적으로 하나의 클럽만을 사용한다. 

 

인기의 이유

 한국에서 파크골프의 인기가 높은 이유를 살펴보자면 걷기 운동의 효과가 크고, 체력이나 유연성이 많이 요구되지 않아 노인층에게 적합한 스포츠로 평가받고 있으며,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사람들은 야외에서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되었고 많은 사람들이 공원에서 자연을 즐기며 사회적 거리 두기를 지킬 수 있는 파크골프를 선택하게 되었다. 또한 파크골프가 노인층뿐만 아니라 청소년과 장년층까지 다양한 연령층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가족 스포츠로도 조금씩 자리 잡고 있으며, 세대 간의 소통과 가족 단위의 여가 활등으로 인식이 변화되어 그 인기가 날로 증가되고 있는 듯하다.

 

노인 건강에 미치는 영향

파크골프가 노인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조금 더 다루어 보면 먼저 걷기와 스윙 장작을 포함한 전신 운동을 유도하고, 근력과 유연성을 향상 시는데 도움을 주고 야외에서 자연을 즐기며 운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므로 스트레스를 줄이고 정신적 안정을 도모하며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 또한 제공하는데 이것은 고독감을 줄이며 사회적 유대감을 강화하여 정신적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을 보인다. 이러한 신체적 정신적 만족감은 노인분들께도 즐거운 시간을 제공한다. 또한 이를 누리기 위한 경제적 부담이 적어 운동의 지속성을 제공할 수 있다. 

 

파크골프를 즐기시는 시니어분들

유료운행과 특정단체의 논란

최근 이런 파크골프의 긍정적인 취지와 부합되지 않는 문제들이 나오고 있는데, 바로 유료운행과 특정단체로 인한 논란이다. 파크골프는 일부 지자체에서 무료로도 이용이 가능하고, 1회 이용 시 평균 5,000원 정도의 비용이 발생한다. 파크골프는 저렴하고 간편한 골프의 대중화를 목표로 시작되었으나, 유료화가 진행되면서 이용 비용의 증가로 이용자 수가 감소할 위험을 보이며 본래의 취지를 훼손시킬 우려가 커지고 있다. 바로 비용 부담의 증가가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특정 동호인들이 공공 체육시설을 점유하면서 자치단체와 갈등을 빚고 있는 사례가 많이 증가되고 있다. 이러한 행위는 공공 체육시설을 이용할 지역 주민들의 이용 기회를 제한하고, 불공정한 사용으로 이어질 수 있다.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파크골프. 특히 시니어분들께 정신적 신체적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니 더욱더 호감이 간다. 파크골프의 긍정적인 취지와 잘 부합되도록 많은 지자체의 지속적인 관심과 관리 또한 필요하다고 느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