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슈퍼문 , 이번 기회를 놓치면 14년 후 !

2023년 8월에는 슈퍼문이 두 번 나타나며, 이번 두 번째 달은 푸른 달로 연출될 계획이다. 달의 궤도가 지구와 가장 가까운 지점에서 보름달이 떠오를 때 관측되는 현상으로 슈퍼문이라 불리며 이번 기회를 놓친다면, 다음 슈퍼문은 2037년까지 없을 예정이라 더욱더 특별하게 느껴진다. 

슈퍼문(supermoon)

슈퍼문(supermoon)은 지구와 달 사이의 거리가 가까워짐에 따라, 지구에서 보이는 달이 크게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큰 달은 대림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달은 1개월에 한 번 주기로 지구에 유난히 근접하는데, 변동 주기로 만월이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확히 달이 가까운 지점에 위치해 있을 때 망의 위상을 하고 있으면 '슈퍼문'이라 불리는 것입니다.

슈퍼문 관측 날짜와 시간

관측 날짜는 31일입니다. 관찰이 가능한 관측소에서는 30일과 31일로 정해 놓은 곳도 있습니다. 시간은 저녁 7:30~ 10시까지 관찰이 가능합니다.

슈퍼문과 관련된 자연 현상

지구와 달의 거리가 가장 가까워지는 슈퍼문과 관련된 현상과 보름달이 겹치게 되면 조석에 영향을 주며, 슈퍼문이 드는 날에는 조차에 영향을 줍니다. 이에 따라 슈퍼문이 뜨는 날의 밀물과 썰물 때의 수위가 최대가 되고, 바닷물의 밀물이 가장 많이 들어옵니다. 이로 인해 바닷가 인근 낮은 지대에서는 슈퍼문이 뜨면 침수 피해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런 침수 피해들 때문이라도 슈퍼문이 관심받는 이유가 됩니다. 

 

슈퍼문 관찰 행사를 진행할 수 있는 곳

슈퍼문 관찰 행사를 진행할 수 있는 천문과학관 홈페이지를 링크합니다.  홈페이지 방문해서 행사 여부 확인해 보세요. ~